기업 분석/투자,경제 노트

빅데이터 (bigdata) 란? [쉽게 이해하는 금융,경제 공부]

20대 자영업자 2020. 3. 30. 12:00
반응형

최근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단어가 있죠?

바로'빅 데이터'입니다.

 

 

빅데이터는 우리 일상에서 이미 여러 마케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제 사고 싶은 브랜드의 옷을 검색하여 구경을 하고 다음 날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를 보면 옆에 광고로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다 보고 난 뒤 홈으로 돌아오면 연관 동영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것이 빅데이터에 기반한 타깃 광고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빅데이터를 알아볼까요?


 

 

빅데이터 란?

최근 엄청나게 사용되는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규모가 굉장히 크고 생성 주기도 짧으며 형태 또한 수치 데이터뿐만 아닌 문자,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라고도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더 해보자면 말 그대로 이용자들의 검색이나 사용패턴을 전부 수집해서 분석, 활용을 하는 것으로 컴퓨터,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급증하며 누적되는 정보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고 이를 빅데이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의 특징

빅데이터의 특징은 3V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크게 데이터의 양(Volume), 데이터 생성 속도(Velocity), 형태의 다양성(Variety)을 말하는 것으로

얼마나 다양한 데이터의 양과 형태를 갖고 있는지, 얼마나 빠른 데이터를 생성하는지에 따라 나뉘며 정형화 되어 있는 데이터 뿐만 아닌 사진, 동영상, SNS 데이터 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포함이 됩니다.

과거에도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였지만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압서 말씀드렸다시피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급증하며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빠르고 다양하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현재 IT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빅데이터는 혁신과 경쟁력 강화, 생산성의 향상을 위한 일종의 중요한 자원 중 하나입니다.


 

 

빅데이터의 활용

이러한 빅데이터는 정치, 경제, 경영, 문화, 범죄등 어디에든 활용이 가능합니다.

기업 활동 중 빅데이터를 중요시하는 기업인 아마존과 구글, 페이스북의 활용을 잠시 살펴보면

아마존의 경우 아마존에서 구매를 하는 모든 고객들의 구매 내역을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고 저장하며 이 기록을 분석하여 구매 고객들의 취향, 관심사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아마존은 고개별로 추천상품을 표시하며 고객들의 취미나 선호하는 상품을 메일, 사이트에 중점적으로 제시하여 구매를 추가적으로 유도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구글과 페이스북도 이용자의 검색 조건, 사진, 동영상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활용의 단점

빅데이터의 활용만 봤을 때 장점만 있을 것 같지만 단점도 분명하게 있습니다.

개인정보가 자신도 모르게 수집되고 유출되며 과도한 빅데이터 활용으로 개인정보침해와 수집된 이용자들의 데이터가 유출이 되면 문제가 아주 커지게 됩니다.

2014년 금융회사의 고객정보가 대규모로 유출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었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KT가 해킹을 당해 보유하고 있던 1,200만 명의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죠.

또 산업정보, 군사정보등의 유출과 같은 엄청난 사태까지 충분히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에 대한 개인적 생각

빅데이터는 굉장히 유용한 장점과 아주 위험한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4차산업혁명에서 성공을 하려면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이기도 하며 세계적인 기업들은 이 빅데이터에 엄청난 투자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정보가 돈으로 연결되는 시대가 왔고 이러한 정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기업들은 지금 빅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이미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빅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투자를 아낌없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의 장,단점에 대해 쓰던 도중 들었던 생각을 적으며 끝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불에 데였다고 불을 안쓰고 살아갈 순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