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분석

인터네셔널 페이퍼[IP]:세계 1위 제지회사, 전자상거래 수혜주

20대 자영업자 2020. 2. 2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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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기업 분석은

International Paper[NSYE:IP]

입니다.

 

출처: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international-paper

이 기업은 미국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큰 글로벌 1위 제지회사로 1898년에 북동부 지역 18개의 제지회사가 합병하여 설립됐으며 직원 수는 약 56,000명 입니다.

 

150 개국에서 25,000 명 이상의 고객을 둔 이 기업의 사업 분야는 크게 3가지로 나뉘죠.

출처 :  http://www.internationalpaper.com/company/businesses

산업 포장, 글로벌 셀룰로오스 섬유, 종이

여기서 산업포장, 종이는 우리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셀룰로오스 섬유? 이건 뭘까요?

셀룰로스 섬유는 일명 섬유소라고도 하며 사전적 정의는 목재에서 섬유가 아닌 성분을 펄프화하고 표백 처리로 없앤 후에 남는 섬유질입니다.

 

 

이 셀룰로스 섬유는 몸에 좋은 기저귀, 개인위생 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되죠.

또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수백 가지 제품의 지속 가능하며 재생이 가능한 원료이기 때문에

굉장히 친환경적입니다.

 


우상향하는 기업 이익

 

기업의 이익을살펴보면 2018년 기준 영업이익은 29.3억 달러로(영업이익률 12.6%) 전망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산업용지(69%), 인쇄용지(19%), 펄프(12%) 순으로

최근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로 산업용지가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전체 이익의 80% 이상이 북미지역에서 나오고 있고 그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은 현재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이 소매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에서 10% 수준으로 높은 성장성을 보유하고 있고 2022년까지 연평균 6.2%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상거래 물품 구매 증가로 상품 배송이 늘면 자연스럽게 골판지 상자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이는 당연히 이 기업의 매출, 이익이 같이 늘어나게 된다는 소리죠.

여기서 잠깐 최근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 이야기를 하자면

아마존은 당일 배송이라는 서비스를 도입했고 이 서비스를 위해 1조 원을 투자했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고객들의 아마존에 대한 선호도는 더더욱 높아지고 2019년 당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의 품목은 수십억 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1910251398i

 

'1일 배송'위해 1조원 쏟아부은 아마존…2년 만에 순이익 감소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지난 3분기(7~9월) 순이익이 2년 만에 처음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유료 회원인 프라임 고객에게 당일 배달 서비스를 하면서 영업 비용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사업 부문의 투자 확대와 미·중 무역 분쟁에 따른 수요 둔화 등도 실적에 부담을 줬다는 분석이다. 아마존은 24일(현지시간) 올 3분기 순이익이 작년 같은 분기보다 26% 감소한 21억달러(약 2조4700억원, 주당 4.23달러)를 기록했다고 발

www.hankyung.com


꾸준한 배당 성장, 20억$ 자사주 매입

출처:dividend.com

이 기업 배당금은 2008년 금융위기에 타격을 받아 버텨보려 했으나 결국 2009년에 배당금은 줄어들었지만 2011년부터 7년간 연속적으로 배당금을 올렸습니다.

 

최근 2019년 10월 배당금을 또 인상했고 11월 기준 2.05$(약 4.5%)를 지급합니다.

또 20억 달러 정도의 자사주 매입 계획도 발표혔는데 이는 현재 시가총액의 11% 정도에 해당되는 수준이라고 하니 아주 많은 양의 자사주 매입을 하는 것이죠.

 

 


친환경적, 올바른 윤리 경영

유명한 미국 잡지 Fortune은 매년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순위를 선정 발표하는데

이 기업은 2003년부터 현재까지 자신이 속한 부분에서 Top 3 순위권을 차지했는데 그 이유는

이 기업의 사명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www.internationalpaper.com/company/about-international-paper

 

IP Way Forward

1. 숲을 유지한다.(아마존 산림 일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산림에서 일정 부분 원재료를 사용한다.)

2. 사람들에게 투자한다.

3. 환경을 개선한다.

4. 혁신적인 제품을 만든다.

5. 영감을 주는 성능을 전달한다.

 

이처럼 기업이 갖고 있는 IP Way Forward은 이 기업이 글로벌 1위,Fortune지가 선정한 기업에 수년간 순위권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분석을 마무리 지며

최근 많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종이 빨대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나이키에서는 버려진 신발로 만든 러닝화를 만들고 코카콜라는 2019년 10월 세계 최초로 바다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해 병을 만들었다고 합니다.(코카콜라 주주로써 뿌듯하고 기업분석할 때 다시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이렇게 환경을 중요시하는 시대에서 종이의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위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아마존, 알리바바, 쿠팡 등이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계속 상하면 이 기업의 매출, 이익도 같이 올라갈 수 있는 전자상거래 수혜주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닌 필자가 투자한 기업의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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